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
- 작성자 한지수
- 작성일 2023-06-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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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
-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
-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a Solution-Focu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for Improvement of Social Skills in School-Age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
저자 최혜원, 최연실
학술지명 가족과 가족치료 (Family and Family Therapy)
권호사항 Vol. 27 No.4 [2019], 549-570
발행연도 2019
초록
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해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 및 사회·심리적 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.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지역아동센터에서 공부방을 이용하는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사회적 기술에 어려움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 6명을 대상으로 주1회 90분씩 총 8회기에 걸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. 본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Mann-Whitney U Test와 Wilcoxon Signed-Rank Test를 통한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. 본 연구 결과,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첫째,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. 둘째, 회기별 관찰을 통해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또래관계에서 사회적 기술 및 사회·심리적 적응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. 셋째,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의 경험으로 인한 공통적인 변화와 치료적 요인들로 확인되었다.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에 가족치료이론을 적용한 통합적 치료 접근 프로그램으로서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의의가 있고, 청소년기 이전 긍정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예방적 접근의 중요성 및 단기적 집단치료 프로그램으로 효과성을 제시하여 다문화가족 내 학령기 아동의 사회· 심리적 적응에 대한
후속연구를 활성화 시켜주는 기초자료 축적의 의미를 지닌다.